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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스포츠사회학] 스포츠의 다면성에 대한 접근과 해석

현대 사회에서 스포츠의 동기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? 스포츠 참여 동기를 알아보기 위해 여러가지 상황들을 살펴보겠습니다.

[스포츠로의 접근]

  • 인간이 어느 정도로 스포츠에 참여하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.
  • 무엇이 스포츠와 관련된 것에 관심을 기울이게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.
  • 어떻게 스포츠에 참여하는지 알아야 합니다.
  • 왜 스포츠에 매료되는지 알아야 합니다. 이는 현대 사회의 배경과 연결이 됩니다.

[스포츠의 환경]

  • 스포츠 환경은 매우 다양해서 스포츠 동기를 이뤄내는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좌우 됩니다.
  • 현대사회의 대중적 사회환경은 여가의 비중이 높아졌다는 것입니다.
  • 여가는 구속적 시간과 비구속적 시간으로 나뉩니다. 비구속적 여가 속에서 스포츠를 하는 것에 국한되어 생각해볼 때 다양한 스포츠와 연관됩니다.

[스포츠 활동 동기]

  • 도전하기 위해,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, 계층의 상징으로서,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,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,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, 사교를 하기 위해, 신체미를 가꾸미 위해

이렇게 스포츠를 하는 동기는 매우 다양합니다.

[첨단과학의 발달]

  • 첨단과학이 발달하면서 스포츠는 편리함, 신속함의 혜택과 사회병리적 현상이 생겨났습니다.
  • 신체활동이 감소했습니다. 동시에 대화가 단절되고 소외감, 체력감퇴가 발생했습니다.
  • 분업화로 인해서 작업이 단조로워졌습니다. 이것은 정신적 스트레스로 이어집니다.
  • 예방 및 치료로 스포츠를 적극 활용하게 되었습니다.

[인간에게 스포츠란]

  • 균형이나 평화주의적 역할을 합니다.
  • 자동화된 사회가 되어 육체적 경험이나 욕구가 결핍되었습니다.
  • 미디어가 발달했는데 이로 인해 자발성과 직접성이 부족해졌습니다. 이는 스포츠를 통한 균형이 가능합니다.
  • 노동 현장에서 성취의 부족이 발생합니다.
  • 개인적 사교가 감소하고 소외감이 증가했습니다.

[증가된 스호츠의 관삼]

  • 내적요인인 동기 측면에 기인합니다.
  • 동기: 의지에 대한 도전
  • 동기의 목표지향적 성격: 기술 습득, 스트레스 해소, 건강추구, 즐거움, 사교증진

[스포츠 활동의 동기]

  • 움직임으로 야기되는 자극, 스릴, 흥분, 땀 등을 즐김
  • 움직임의 능력을 아름답게 보여주기 원함
  • 건강이나 몸매에 대한 긍정적 효과 기대
  • 타인과 비교를 통한 성과

2. 스포츠에 매료되는 이유

 

[캐시모어(Cashmore, 2001)]

  •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이 스포츠에 매료되는 이유를 구분함
  • 정형화(predicatability), 예의 바름(civilness), 안전함(safety)

[정형화]

  • 스포츠: 삶의 정형화(문명화, 관료화, 제도화)에서 탈피하는 수단
  • 스포츠: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움. 이로인해 값비싼 상품성을 가짐
  • 브릴(Brill, 1929): '인간은 전투와 정복, 신속성, 승리와 환호를 위해 형성된 동물'로 묘사함
  • 질서, 안정, 안전의 현대성: 인간의 치열하고 잔인한 속성은 불필요 하다 함
  • Weber: 복합적인 조직들의 작용이 규제를 강화함 -> 계산 가능성
  • 계산가능성: 정책 운영에 개인적 의견 최소화 -> 예측 가능한 관료제
  • 관료제: 사회안정, 질서 있는 정책, 신뢰성 있는 예측 가능함
  • 스포츠는 관료제의 핵심적인 정형화된 예측 가능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도전 가능

[예의바름]

  • 제이콘슨(Jacobson): 본능에 잠재되어 있는 살인의 욕구를 합법적으로 표출
  • 상징적인 전쟁의 장소: 도박판, 테니스코트, 미식축구장, 야구장 등
  • 실제 살인이 일어난 로마 콜로세움의 세련된 형태라 볼 수 있음
  • 다원의 적자생존 원칙이 상영되는 것 -> 스포츠가 우리의 생존본능에 원천을 두고 있는 추진력의 상징적 표현
  • 프로이드: 문명이란 결코 완전히 받아들이지 않는 일종의 절단. 문명화된 개개인은 무의식적으로 자연적 완전성을 극복

[안전함]

  • 프리드(Furedi): 안전은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가지려 노동을 하게 되는 것
  • 문화적 삶: 인간의 통제가 모든 국면으로 확장
  • 당연한 것에 대한 두려움이 시작됨(eg. 생수)
  • 익스트림 스포츠: 안전함에 대한 저항
  • 스포츠: 자연적 위험 보존, 새로운 위험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기획
  • 제도된 위험으로 색다른 것을 제공
  • 인간 내면에 있는 불확실성, 위기, 위험 등의 본능과 정열을 발산시키는 기회 -> 금지된 과도함 기회 획득

[스포츠의 매력]

  • 스포츠는 결과를 예측할 수 없음
  • 일상을 지배하는 조직체로부터의 일탈 제공
  • 잠재되어 있는 욕구(살인 등) 표출 가능

3. 스포츠 다면성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해석

1) 마르크스 주의적 접근

[칼 마르크스(Karl Marx, 1818 - 1883)]

  • 독일태생 사회학자
  • 파리로 망명함
  • 대표저서: 공산당선언 -> 전세계 프롤레타리아여 단결하라
  • 특징: 인간사회의 발전과정을 생산방식에 따라 구분(원시 공산사회 고대 노예사회, 현대 자본주의사회)

[Marx의 자본주의사회]

  • 자본이 물자의 생산을 주도하는 사회 -> 현대사회는 자본에 의해 움직임
  • 자본: 사회질서, 개인생활, 정치, 경제 등 전반적 사회현상에 가장 큰 영향 미침
  • 사회적 계급 존재 -> 계급 분열로 인한 갈등관계 발생
  • 공산주의사회: 생산수단의 유무가 계급에 따라 뚜렷이 구분되는 이상적인 사회

2.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영향 받은 조류

[스포츠는 어떤 대상인가]

  • 마르크스주의 영향 받은 학자: 경제결정론적 비판
  • 스포츠에 대한 통찰: 휴식을 제공하지만 더 많은 일에 준비
  • 스포츠는 브루주아, 중간계급의 이해관계에 따라 움직임
  • 스포츠는 노동계급의 잠재력 중성화 -> 스포츠는 분석의 대상이자 비판의 대상

[호치(Hoch, 1972)]

  •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적인 관점 영향 받음
  • 빅 게임 벗겨보기: 스포츠를 주류 종교와 연결 지어 비판
  • 스포츠는 일시적 고통을 무마하는 아편 -> 하구적 행복감
  • 스포츠는 마취재

[브롬(Brohm, 1978)]

  • 스포츠: 측정된 시간의 감옥
  • 스포츠 구조: 제도적, 규칙지배적, 조직적 -> 자본가의 이익집단에 의해 형성
  • 스포츠는 자유가 아닌 구속의 표상
  • 스포츠는 노동에 대한 대안물은 아니며 도피도 아님: 신체적 자유를 제거하기 때문
  • 스포츠 선수: 수감자, 평가: 기록의 대상 -> 스포츠는 노동계급 지배, 착취 수단

[하그리브스(Hargreaves, 1982)]

  • 스포츠는 유순한 노동력을 기르는데 도움
  • 스포츠는 상업화되어 시장의 힘에 의해 지배
  • 스포츠는 자본주의사회의 가장 중요한 이데올로기 포함
  • 스포츠에 대한 국가의 개입은 스포츠 참가를 자본주의체제의 요구와 연계시키려는 의도

3) 헤게모니이론의 영향을 받은 조류

[헤게모니(hegemony)]

  • 그리스어로 지도자라는 의미입니다.
  • 그람시(Gramsci)가 마르크스주의적인 방식으로 사용한 것입니다.
  • 그랑시는 마르크스 사상을 수정한 개념을 도입한 인물로 평가됩니다.
  • 인간에게 행위자 역할을 부각 -> 능동적으로 실제적인 문제에 개입할 수 있는 존재로 인식

[그람시(Gramsci)]

  •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: 직접적 군사수단이 아닌 간접수단으로 문화 만들어 권력 유지
  • 문화: 계급에 따라 선호
  • 지배집단: 합의 보충하고 고무하는 사상의 확산 책임, 지성이나 사상 지배 -> 인간 내부의 모든 것은 헤게모니에 포함

[헤게모니(hegemony)이론의 관점]

  • 스포츠를 보수적이고 진보적으로 만드는 요소는 존재하지 않다는 이론입니다.
  • 자본주의 체계: 스포츠의 사물의 기존질서를 뒷받침 한다고 주장합니다.
  • 노동계급: 스포츠에 대한 열광이 사회질서를 강화하고 오락을 위해 모임 -> 모든 자본주의 체계는 수입, 부, 위선, 분배 -> 불평등 존재

[네이슨(Naison), 스토더트(Stoddart)]

  • 스포츠: 문화권력
  • 스포츠는 제국주의 산물, 제국주의 문화 전달자
  • 사회구조의 유지 위해 이데올로기 유지에 큰 힘으로 작용
  • 스포츠참여: 팀워크와 권위에 대한 복종, 역경에 대한 용기, 충성, 규칙 존중의 가치 습득

[스토더트(Stoddart)]

  • 스포츠를 통해 사회적 행위, 표준, 관계, 순응성에 대한 지배적인 영국적 신념 전이
  • 제국의 종말떄까지 지속
  • 스포츠 규칙: 중앙에서 법전화 -> 전역으로 전이
  • 통치와 합의 도출 가능
  • 헤게모니이론은 도덕적 가치를 중시

4) 뒤르케임의 아미노적 접근

[에밀 뒤르케임(Emil Durkheim)]

  • 사회변동 원동력: 생산력 발전 -> 사회적 연대의 형태 변화 및 집합의식 변화에 관심
  • 사회적 무질서를 두려워 함
  • 구체적인 요인에 기인한 것도 무질서에 포함(예: 과업, 지배층 붕괴, 교회와 국가의 알력)
  • 대부분의 연구는 사회질서에 관한 것
  • 사회적 무질서는 필연적 요소가 아니라 개선될 수 있는 것
  • 마르크스의 사회혁명과 명확히 대립
  • 고전 사회학 이론의 발전: 마르크스 입장 쇠퇴, 개혁에 관한 뒤르케임식 연구 지배
  • 사회학의 주체에 관한 분명한 개념 발전
  • 경험적 연구를 통해 검증
  • 사회적 사실을 연구하는 것이 사회학의 독특한 과제
  • 사회변동의 원동력을 '생산력의 발전'으로 봄
  • 사회적 연대의 형태 및 집합의식의 변화에 관심
  • 사회적 무질서를 두려워하고 싫어했던 학자
  • 뒤르케임의 연구는 대부분 사회질서에 관한 것
  • 사회적 무질서는 근대 세계의 필연적 요소가 아니라 사회개혁에 의해 개선될 수 있는 시각을 견지

[사회적 사실(Social facts)]

  • 개인의 외부에 존재하면서 강압하는 힘과 구조
  • 거시구조와 힘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-> 사회학 이론가들의 관심사
  • 가장 중요한 연구 : 자살
  • 뒤르케임의 사회학: 도덕성에 관한 사회학 -> 집합의식 필요

[사회학 방법의 규칙들]

  • 물질적 사회적 사실과 비물질적 사회적 사실 구별
  • 현대사회의 복잡성: 집합의식의 영향력을 약화
  • 복잡한 분업체계: 현대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결합
  • 뒤르케임: 병리현상 야기 주장 -> 사회 결속에 부적절한 체계
  • 아미노현상: 공공성과 사회성보다 개인 위주의 이기주의가 발달하고 상호작용보다 고립화된다고 봄

[엘리아스(Elias)]

  • 미시와 거시를 연계시킨 선구자
  • 구체적이고 상세한 역사실증연구 통해 장기적 사회변동에 관한 이론 수립
  • 사회: 상호의존의 고리 -> 끊임 없는 변화의 흐름
  • 인간: 상호의존관계를 통해 서로 얽혀 있는 사회 속의 개인으로 설정
  • 결합태(figuration)를 통해 사회와 개인으로 분리된 독립항으로 개인을 가정

[결합태]

  • 사회 속의 개인들로 구성된 사회를 동시에 표현하는 관계
  • 특성: 상호의존, 동태적 관계
  • 서로 의존하고 경쟁하는 개인 집합은 무엇이든 결합태 가능
  • 형태: 가족, 학교, 직장, 국가(구성원 수의 증가: 상호의존의 고리가 더욱 복잡)
  • 자신의 고유한 법칙과 역동성을 갖고 구성원들의 개인적 생활방식 결정

[팀스포츠]

  • 결합태의 특성 잘 보여줌
  • 선수가 취하는 행동: 다른 모든 선수의 행동을 규정
  • 모든 선수는 경기진행에 영향 미침
  • 경기하는 선수: 경기 흐름 예측 불가
  • 결합태를 구성하는 개인의 행동은 비의도적인 결과 초래 -> 경기흐름에 영향

[문명화 과정]

  • 엘리아스의 대표 저서
  • 사회적 행동기준의 장기적 발전과정 고찰
  • 서구인들의 행동과 감정 변화 서술
  • 근대 유럽문명의 심리적, 사회적 기원 밝힘
  • 문명화과정 설명의 중요 열쇠 -> 사회적 결합태의 발전
  • 사회화: 개인이 성장하면서 내면화하는 사회심리적 발달과정
  • 문명화: 사회나 문화의 사회심리적 발달과정
  • 습관형성: 내면적이고 천성적으로 인식

[스포츠와 폭력에 관한 에세이]

  • 엘리아스의 저서
  • "쾌락적 흥분이 인간의 가장 원초적 욕구 중 하나"
  • 국가권력 증가: 가족내부, 이웃의 폭력에 대한 통제 증가 -> 문명화 진전
  • 조직스포츠 탄생: 스트레스, 긴장에 대응하라 방법

[피에르 부르디외(P.Bourdieu)]

  • 프랑스 사회학자
  • 저작: 평범한 예술, 구별짓기
  • 자신의 정체성 드러내기 위해 문화활동에서 수행하는 차별화전략 탐구
  • 관계를 우선시
  • 발생론적 구조주의
  • 인간의 사회적 행동: 거시적 객관주의, 미시적 주관주의 통합 -> 포괄적 해석
  • 자본, 아비투스, 장, 구별짓기, 헤게모니, 재생산의 개념 활용
  • 개념의 관계: 사회 구성원이 획득하고 있는 상징자본은 개인이 처해 있는 행동의 장애. 따라서 개인의 주관적 판단과 오랜 기간 동안 상호작용하면서 아비투스를 구성
  • 차별화 전략을 탐구
  • 모든 사회과학의 오랜 갈등에서 '관계'를 우선시
  • 거시적 객관주의와 미시적 주관주의의 통합을 통하여 본질적이고 포괄적인 해석

[아비투스(Habitus)]

  • 실천적 행위
  • 구조의 산물이며 객관적 구조에 적응된 것
  • 아비투스: 취향, 취향을 사회적 입장 속에서 획득하고 생산적 기반으로서 기능
  • 환경 또는 존재조건의 산물:교육, 가족에 영향 받음
  • 사회구조: 언어적, 육체적 훈련을 통해 행위양식으로 전환
  • 상황의 변화에 따라 구조를 변화시키며 유사 행동을 재생산
  • 아비투스를 통한 통합적 행동: 지배집단과 소외집단 간의 헤게모니 투쟁에 의해 변화

[피에르 부르디외(P.Bourdieu)]

  • 스포츠의 실천공간: 아비투스 공간 성립
  • 아비투스: 스포츠 행위의 수요와 관련
  • 스포츠 행위: 아비투스의 계급화 기능과 실천의 객관화 기능에 의해 선택

[스포츠 행위의선택]

  • 인간이 소유하는 경제자본, 문화자본, 여가시간
  • 사회에서 인간의 지위와 관련된 윤리적 성향
  • 스포츠에 참여로부터 기대되는 차별화와 신체적 이익
  • 스포츠 행위에서 수요, 공급에 대한 조정은 사회적 선택의 산물
  • 부르디외:스포츠 공간이라는 위치적 표현에 다가감. 요인과 실천, 활동과 잠재력, 기능과 불가능 강조